보은교육청, '밥상머리 교육'아이 미래 좌우

'보은이네 행복한 식탁'교육자료 제작 배포

2010.03.08 20:26:00

교육자료 내용의 모습

보은교육청(교육장 고웅식)은 밥상머리 교육자료'보은이네 행복한 식탁'플래쉬 애니매이션을 제작해 충북도내 유·초·중학교 및 지역교육청에 배포, 식생활 교육자료로 활용토록했다.

보은교육청에 따르면 밥상머리 교육이란 식사시간에 온 가족이 밥상을 둘러앉아 식사를 하면서 윗 어른들로부터 일상생활에 관한 예의범절 등의 이야기를 듣거나 가족끼리 상호의 의사소통을 통하여 인성교육의 기회로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

또 식사는 단순히 음식과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와 마음을 나누는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이며 사람들은 밥을 함께 먹으며 감정을 교류하고 의견을 나누며 생각을 공유하기도 한다.

한편 3개의 화면으로 구성된 이 자료에서 첫 번째 화면(아침풍경)은 온 가족이 아침 식탁에 둘러 앉아 아침식사를 하면서 대화하는 가족의 모습을 그렸으며 두 번째 화면(밥상머리교육이란)은 나레이터를 통해 밥상머리교육의 중요성 및 밥상머리에서 지켜야 할 일 등을, 세 번째 화면(저녁풍경)은 저녁을 마친 후 거실에 둘러 앉아 그날 있었던 일 등을 얘기하며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이 교육자료의 동화내용은 수정초등학교 김선희 영양교사가, 플래쉬제작 전반(더빙, 그림, 음향, 화면구성 등)은 박종미 보은교육청 학교보건·급식담당이 제작했다.

보은교육청 박종미씨는"가정에서 보고 배우고, 익힌 습관이 사회생활로 연관되고 실천됨으로서 우리사회의 질서가 바로서고,·명랑한 사회로 가는데 밥상머리 교육이 그 근본이 된다"고 말하며"이번 교육자료를 교육청 및 학교 홈페이지에 게시해 학생들의 식생활 교육자료로 널리 활용해 달라"고 밝혔다.

한편 보은교육청은 지난 2008년 구강보건교육자료, 2009년 신종플루 등 전염병 예방을 위한 손씻기 플래쉬애니매이션 교육자료를 매년 1편씩 자체 제작해 도내 학교에 보급·활용토록해 예산절감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보은 / 정서영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