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건강기능식품, 이것은 확인하고 드세요"

기능성·일일섭취량 등 올바른 섭취 요령 안내

2012.03.01 14:16:45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이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식품 선택 및 영업자 연구개발 등에 도움을 주기 위해 '건강기능식품 기능성원료 인정현황' 책자를 발간했다.

이 책자에는 건강기능식품에 사용되는 기능성원료, 기능성내용, 일일섭취량, 섭취 시 주의사항 등이 정리돼 있다.

건강기능식품은 기능성을 가진 원료·성분, 기능성 내용, 일일섭취량, 섭취시 주의사항 등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웰빙 및 고령화 영향으로 건강기능을 표방하는 식품이 증가하면서 건강기능식품의 올바른 선택에 주의가 요구된다.

식약청은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특정 기능성을 가진 원료·성분을 사용하고 안전성과 기능성이 확보되는 일일섭취량이 정해져 있어 내 몸에 맞는 기능성과 일일섭취량을 잘 지켜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의약품을 복용하거나 수술 전후 또는 특정 질환을 앓는 경우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실례로 은행잎추출물(혈행개선에 도움), 홍삼 (면역력 증진·피로개선·혈소판 응집억제를 통한 혈액흐름·기억력 개선에 도움) 등은 혈액응고가 저해돼 항응고제와 병용할 경우 또는 수술 전후에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정어리펩타이드 및 올리브잎추출물(고혈압 감소에 도움) 등은 혈압강하제와 병용하는 경우 혈압을 더 떨어뜨릴 우려가 있다.

녹차추출물(체지방 감소·항산화에 도움)은 카페인이 함유돼 초조감, 불면 등을 나타낼 수 있어 예민한 사람은 주의해 섭취해야 한다.

밀크씨슬추출물(간건강에 도움)과 공액리놀레산 (체지방감소에 도움), 쏘팔메토 열매 추출물(전립선 건강에 도움) 등은 소화기계 불편을 유발한다.

식약청은 건강기능식품 연구개발자 등에게 도움이 되도록 향후 건강기능식품 기능성원료 정보를 홈페이지 등을 통해 지속 제공할 계획이다.

소비자는 건강기능식품 구매 전에 기능성 내용과 일일섭취량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관련 자세한 사항은 식약청 홈페이지(www.kfd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이정규기자 siqjaka@hanmail.net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현재위치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