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장 자산 통한 최적 설계 필요

2008.07.03 20:17:10

본래 생명 보험 업의 본질은 인생의 생노병사 whole life 관점에서 모든 리스크를 종합 보장함으로서 궁극적으로 가족의 소중한 꿈과 행복을 지켜 주는 데 있다.

사망보장 외에 인생전반에 걸쳐서 발생되는 각종 질병 과 사고로 인한 치료비 보장과 중대한 질병이나 중증 장해 상태가 되었을 때 가족들의 생활비 보장 까지 포함하는 새로운 개념의 확장된 보장 자산 컨셉의 재정립이 필요 한 것이다.

고객 관점에서는 올바른 보장 자산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보장기간, 보장 범위, 보장 금액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보장 자산 컨설팅을 통한 최적의 설계가 필요하다.

고객 관점에서 볼 때 좋은 보험의 조건3가지를 살펴본다. 첫째 보장 기간이 종신이어야 한다. 둘째 보장 범위는 생노병사 전 영역에 걸친 종합 보장이어야 한다. 셋째 보장금액은 가장의 경제적 가치만큼 충분히 보장되어야 한다. 이 세 가지를 고루 갖춘 보험으로 무배당 퓨처30+유니버설 종신 골드보험 을 소개한다.

이 보험은 종신토록 사망보장을 받을 수 있고 자유로운 보험료 입출금기능과 함께 중도 인출 기능까지 있는 선진형 멀티 종합보험이라고 할 수 있다.

보험기간이 종신이기에 발생 할 수 있는 위험들 중 하나로 중도에 불입 하지 못할 위험이 있다. 이때를 대비해 납입기간 2년이 지나면 월 대체보험료로 보험료 납입을 잠시 중단하더라도 실효나 해약 되지 않고 그대로 보장이 유지되는 기능이 있다..

또한 중도 인출기능은 납입 후 2년이 지나면 해약 환급금의 50% 범위 내에서 년 4회 인출 할 수 있어 긴급자금이 필요 할 때 요긴 하게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이와 함께 자금의 여유가 생기면 연간 기본 납입 보험료의 200%까지 추가 납입 할 수 있어 여유 자금 활용에도 도움이 된다. 그때는 적립액의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효과도 있다. 그래서 좋은 보험의 조건인 종신까지 유지 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이다.

특히 최대 14개까지 가능한 각종 특약(질병, 암, 상해, 입원, 실손 등)을 추가하면 1개의 상품으로 모든 위험을 대비 할 수 있는 종합보험이 될 수 있다.

또한 보장금액은 가장의 경제적 가치만큼 충분히 보장되어야 하는 부분은 가족보장은 최소 연봉의 3배 이상은 되어야 한다. 즉 필요보장금액 3년간의 생활비, 자녀교육비, 창업비 등이 이에 속한다.

또 다른 부수적인 장점들은 월납계약에 한하여 주보험 가입금액이 1억 이상일 경우 2.5%~5%까지 할인혜택이 있고 그 할인혜택 중에서 자동이체 1%할인까지 해주니 할인혜택도 큰 편이다.

이상품은 공시이율 (현 5.1%)이 적용되는 변동금리 상품이고 단 금리가 하락하더라도 최저보증이율(연복리3.0)을 보장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소득공제도 가능하기 때문에 특히 근로소득자는 더욱 유리하다.

한 아름의 보험 증권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보장자산이 장례비 정도만 지니고 있다면 뭔가 잘못 되어 있는 것이다. 보장자산 컨설팅을 통해 하나를 가지더라도 제대로 된 보장자산을 준비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더욱이 싸고 좋은 보험을 아무리 잘 찾는다 하더라도 그 가치를 발하지 못한다. 금액이 부담스럽다면 그만큼의 목표를 가지고 조금씩 채워 가면 된다.

무조건 싸다고 많이 가입 해 놓고 보지만 결굴 같은 종류의 같은 크기만큼 만 가지고 있다면 쓸모없는 비용처리만 되는 것이다. 오늘 다 시 한번 내 자산 중에 보장자산을 점검 해 보시기 바란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