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신간 - 딱 한마디 과학사

2017.04.18 11:28:59

딱 한마디 과학사

정창훈 지음 / 1만1천 원

△딱 한마디 과학사

과학자의 한마디로 과학의 역사를 배울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에 가려 뽑은 과학자들과 과학 이론은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교 교과서에 등장하는 과학 지식으로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하는 필수적 내용을 담고 있다. 교과서에는 과학 이론만 등장하지만 책을 통해 맥락적으로 내용을 알 수 있어 이해하기 쉽다.

각 장 끝에는 이 과학자와 연결되어 있는 다른 과학자에 대한 설명을 추가해 과학 지식을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 책 맨 뒤에는 이 책에 등장하는 모든 과학자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실어 참고가 되도록 했다.

뭐든 될 수 있어

요시타케 신스케 지음 / 1만2천원

△뭐든 될 수 있어

요시타케 신스케 특유의 기발한 상상력과 아기자기한 캐릭터가 돋보이는 그림책이다. 무궁무진 변신을 하는 아이를 따라가다 보면 기발한 생각에 놀라는 것과 동시에 배꼽 빠지는 웃음을 경험하게 된다.

빨래를 개고 있는 엄마에게 나리가 맞혀 보라며 퀴즈 게임을 시작한다. 엄마는 불길한 예감을 한 듯 맞히지 못해도 화내지 말라고 다짐을 받고 시작한다. 나리는 몸을 구부리고, 이불을 뒤집어쓰기도 하고, 팔을 휙휙 돌리기도 하면서 온갖 다양한 모습을 흉내 낸다. 하지만 엄마는 도무지 뭔지 알아맞히지 못한다.

마침내 나리는 왜 이걸 모르냐며 화가 나고, 엄마도 그걸 어떻게 아냐며 대꾸한다. 나리의 사물 흉내가 끝없이 펼쳐지며 기발함에 탄성을 지르게 되고, 점점 화가 고조됐다가 이내 풀리며 놀이를 이어가는 엄마와 나리의 대화가 사랑스러운 책이다.

어린이를 위한 지도 위 세계사 100

이희경·정일웅 지음 / 1만5천 원

△어린이를 위한 지도 위 세계사 100

어린이 미래 교양 시리즈로 나라와 나라의 관계, 민족과 민족의 관계, 문화와 문화의 관계를 살피기에 가장 좋은 도구인 지도를 통해 다양한 나라의 역사가 다양하게 실려 있다.

의식주와 관련된 문화와 보통 사람들이 살아온 삶의 다양한 모습을 담았다. 또 지구의 탄생부터 생명이 탄생한 기원이기도 한 5대양과 바다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전체적으로 자연환경과 지리적 차이점을 설명하여 5대양 6대륙의 특징을 구분할 수 있다. 각 나라의 세계 문화유산과 유적, 도시에 담긴 중요한 역사를 살펴본다. 정치·경제·사회적 발전 과정에서 나타난 근현대 중요한 사건과 인물들을 짚어준다. 각 나라의 위대한 문명과 종교, 기후와 자연환경, 식생활 등과 관련된 에피소드를 읽다 보면 각 나라의 생활양식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김수미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