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강소기업으로 가는 이노비즈 기업

업력 3년이상 안정적 성장 기업에게 인증 지정
기술 혁신, 개발 사업화 선도로 국가경제 기여

2014.06.12 18:35:38

창조경제의 중심 허리축은 우리나라 전체 기업 중 대다수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이다.

중소기업기술혁신촉진법에 근거, 혁신성 평가를 통과한 중소기업에게 이노비즈(Inno-Biz)로 지정, 핵심 기업군으로 성장시키고 있다.

중소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이노비즈에 대해 알아본다.

◇ 이노비즈(Inno-Biz)란

혁신형 중소기업(Inno-Biz)이란, Innovation(혁신)과 Business(기업)의 합성어로 기술 우위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한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을 말한다.

연구 개발을 통한 기술 경쟁력 및 내실을 기준으로 선정하기에 과거의 실적보다는 미래의 성장성을 중요시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기술 혁신을 통해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려는 뉴 패러다임이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기에 미국, 독일 OECD 선진국들은 중소벤처기업을 국가경쟁력의 핵심으로 일찍이 95년부터 정부차원에서 전폭적인 지원 정책을 실시해 왔으며, 각 국가간의 경쟁력을 측정하는 객관적인 척도로 비교되고 있다.

◇ 이노비즈(Inno-Biz) 육성사업의 배경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기술수준은 선진국의 71% 수준으로 이는 중소기업의 연구개발 혁신역량이 미흡한데에 기인한다.

이를 수치상으로 살펴보면 5인이상 중소제조업체 중 R&D 투자업체 비율은 18%(18,101개)에 불과하고, 기술개발인력 부족률은 20.9%로 전체 인력부족률 6.2%의 3배를 상회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인한 자금난 가중으로 중소기업의 R&D 투자여력이 부족하고, 기술혁신과정에 있어 주요 애로사항으로 기술개발자금, 개발기술의 상품화 및 시장 확보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밖에도 경기침체로 인한 중소기업 정보화 투자여력 부족으로, 정보화에 대한 관심은 저조하고, 중소기업의 정보화 수준은 업무효율화의 단계로서 대기업과의 격차가 점차 심화되고 있다.

이처럼 기술혁신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확산과 정부의 지원의지에 힘입어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노력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으로 정부는 이노비즈 육성사업에 팔을 걷어 붙이고 있다.

◇ 이노비즈(Inno-Biz)의 역할 및 위치

이노비즈 기업은 혁신기술을 보유한 차세대 성장동력으로서 국민소득 2만불 조기 달성 및 일자리 창출의 견인차 역할 수행 및 기술, 경영, 가치혁신을 이룩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중소기업 분야의 중심축이자 정부의 차세대 브랜드 파워이다.

이노비즈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기술혁신 역량을 갖춘 업력 3년 이상의 안정적 성장 기업으로 지속적으로 기술혁신, 가치혁신을 이뤄 글로벌 시장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업이어야 한다.

Inno-Biz 지정제도의 시행 취지는 Inno-Biz를 집중 지원하여 여타 기업의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역할을 부여하고 Inno-Biz 자체의 국민경제적 기여도를 높이고자 시행하고 있다.

이노비즈협회 관계자는 "혁신 선도기업 육성 및 개발기술의 사업화를 촉진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맞춤형 R&D 지원 강화 및 기술협력 기반조성에 힘써 이노비즈 기업은 물론 대다수의 중소기업 모두 기술혁신 역량을 강화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김동진 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