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성공은 우연이었다 : 계획된 우연(Planned Happenstances)

2024.08.18 14:02:18

홍승표

원남초등학교 학교장 (교육학 박사)

우연히 마주치는 어떤 사람이나 사건들이 그 사람의 미래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성공하였다고 여겨지는 사람들에게 "성공의 비결은 무엇인가요?"라고 묻는다면, "운이 좋았을 뿐이에요, 우연이었죠"라고 말하는 경우를 종종 접하게 된다. 이러한 말을 듣게 되면 믿지 않거나 겸손하다고 여기기도 한다. 우리는 가족, 친구, 동창, 동료 등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생활하게 된다. 그러면서 자신이 전혀 계획하지 않았던 길이 나의 길이 되기도 하고 우연한 기회에 자신의 진로가 결정되기도 한다. '계획된 우연 이론'을 적용하면, 이러한 대답에 더 공감이 간다.

계획된 우연(Planned Happenstances)이란 크롬볼츠(John D.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중 하나이다. 삶에서 만나게 되는 다양한 우연적 사건들이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와 한 사람의 진로와 연결된다는 의미이다. 진로 선택의 경우 개개인의 적성이나 흥미가 중요하지만, 우연도 그와 만만찮은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이론적으로 계획된 우연은 '호기심, 인내심, 융통성, 낙관성, 위험 감수'를 필요로 한다고 한다.

미국의 심리학자 존 크롬볼츠는 '성공한 사람들의 커리어 개발 과정'을 연구하면서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하였다. 잘 짜인 계획에 따라 성공한 사람은 20%에 불과하고, 나머지 80%는 우연히 발생한 일이나 예기치 않게 만난 사람을 통해 성공하였다고 말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계획된 우연이란, 개인의 노력과는 별개로 발생한 우연에 영향을 받으며 그 우연을 기회로 활용하는 것이다. 우연까지도 잘 짜인 계획으로 여기며 생활하게 된다. 어찌 보면 잘 짜인 계획에 따라 성공한 사람들인 20%에 속하는 사람들의 내용들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크롬볼츠(Krumboltz)의 주장대로 잘 짜인 계획이 아닌 우연히 발생한 일이나 예기치 않게 만난 사람을 통해 성공한다는 80%의 해당하는 사람들도 있다는 사실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우연이나 운은 준비된 자에게 온다. 준비된 자는 노력하는 사람이다. 어떤 노력을 어떻게 할지는 그 사람의 선택 영역이다. 스스로가 선택하는 것이다. 즉 시발점은 선택에 있다. 선택을 잘하기 위해서는 뜻을 같이하는 여러 사람을 만나야 하고, 자기 자신을 냉철하게 관찰해야 하며, 하는 일에 속도를 낼 줄 알아야 한다. 그리고 항상 긍정적인 마음을 지닐 필요가 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계획된 우연 이론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선택이나 행동에 따라 그 결과가 많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부정적으로 해석하거나 변화를 수용하지 못하고 기회를 알아보지 못한다면 자신에게 다가온 우연한 기회는 잡을 수 없게 된다. 우연한 기회를 성장과 성공으로 연결하려면 장기적인 목표를 세워야 하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위험을 감수하며 변화를 극복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자신에게 다가온 새로운 경험과 기회를 확인하며, 열린 마음으로 사람들 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자기 성장을 위해 개방적인 태도뿐 아니라 어떤 사항을 긍정적으로 해석하고 수용할 때, 결과는 성공과 성과로 나타나게 된다. 하고자 하는 일이 있다면 더 많은 가능성을 위해 우리는 많은 시간과 많은 시도뿐 아니라 다양한 노력을 하여야 한다.

'호기심, 인내심, 융통성, 낙관성, 위험 감수' 등을 고려하며….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