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은 충청대학의 DNA

3년 연속 교육역량 우수대학
4년~2년까지의 다양한 학제 운영

2011.02.06 16:45:16


대학 입학정원이 고교 졸업생보다 많은 역전현상이 발생하면서 대학 간의 경쟁도 치열해졌고 4년제, 2년제라는 간판보다는 대학에서 무엇을 어떻게 배웠느냐, 즉 실력이 중요해졌다.

충청대학의 슬로건은 '사람을 생각하는 교육'이다. '사람'을 중심에 둔 교육이 결실을 맺으며 전국 최고의 전문대학이 됐다. 국가 기관에서 실시하는 각종 사업에 선정되며 대학의 '힘'도 보여주고 있다. 교육성과가 우수한 대학을 선정해 지원하는 교육역량강화사업에 3년 연속 선정되었으며 충북소재 대학 중 유일하게 산학협력중심대학에 이름을 올렸다. 또한 한국생산성본부의 국가고객만족도 평가에서 2009년에 전국 대학 중 2위를 차지했다. 취업률도 전국대학 중 최상위를 기록하며 '취업명문'의 입지를 굳혔다. 충청대학은 '교육'을 대학운영의 최우선으로 창의력을 갖춘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충청대학의 브랜드 '취업'


충청대학은 '취업중심대학'을 모토로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에 교육을 집중하고 있다. 그 결과 교육과학기술부가 취업률을 공식 발표한 2005년에 전국 1위를 기록한 것을 시작으로 매년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산업체와의 산학협동체계 구축, 기업체에서 원하는 주문식교육, 입학에서 취업까지의 취업로드맵 구축, 맞춤형 취업센터 운영 등이 높은 취업률의 배경이다. 또한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외국어 능력이 향상되면 포인트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강화한 것도 한 요인이다. 2009년에는 도내 대학 중 유일하게 산학협력 중심대학에 선정됐다.

지난 2001년 이 대학 학위수여식에 참석한 김대중 대통령이 "산학협동분야에서도 최우수 대학이며 특성화에도 성공한 자랑스러운 학교입니다."라고 극찬했을 정도로 우수한 산학협동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현재 구축된 1천여 기관 및 산업체와의 산학협동체계 구축은 취업 명문의 밑바탕이 되고 있다.

#3년 연속 교육역량 우수대학


충청대학은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2010년 전문대학 교육역량강화사업'의 2개 사업인 교육역량 우수대학과 대학대표브랜드사업에 모두 선정돼 국고지원금 46억6천8백만원을 지원받았다. 이 사업을 통해 지원받은 국고 중 상당액은 학생들의 장학금으로 지원됐다. 교육역량강화사업은 대학의 교육역량과 성과 지표를 중심으로 구성한 공식(formula)을 적용해 교육성과가 우수한 대학을 선정하는 것으로 평가지표로는 취업률, 재학생 충원율, 장학금 지급률, 산학협력수익률, 전임교원확보율 등이 활용된다. 선정된 대학들은 지원받은 재원을 발전전략에 따라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에 자율적으로 집행(Block Grant)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충청대학은 교육인프라구축은 물론 특성화 교육 및 실습지원, 취업역량강화, 면학증진을 위한 장학금 지급 등 다양하게 활용하며 교육의 질을 높여가고 있다.

#학생만족도 최우수 대학


지난 1983년 개교해 지난 27년간 4만3천여 명의 산업인력을 배출한 충청대학은 학령인구 감소 등 작금의 어려운 시기를 교육의 질 향상과 학생에 대한 서비스 강화로 헤쳐 나가고 있다.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첨단 실습기자재 설치, 모든 강의실의 리모델링, 각종 장학제도 확충 등을 통해 학생들이 만족하는 대학을 만들어가고 있다.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봉사활동, 교육 및 연수 참여시 일정 금액의 점수를 적립해 장학금을 지급하는 포인트 장학제도, 토요테마여행 및 뮤지컬 관람 등 색다른 경험의 세계로 이끌어 주는 신나는 캠퍼스 등은 이 대학만의 장점이다. 이러한 정책 결과 한국생산성 본부에서 실시하는 국가고객만족(NCSI)도 조사에서 2009년에 81점을 획득해 대학부문에서 2위, 전 산업체 중에서 당당히 3위에 이름을 올렸다.

#각종 국고사업 휩쓸어


충청대학은 각종 국고지원 사업에서 주변 경쟁대학으로부터 '싹쓸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무더기로 선정되며 대학의 힘을 보여주었다. 교육역량강화사업을 비롯해 산학협력중심대학, 학교기업지원사업, 기술사관육성사업, 대학평생교육활성화사업 등에 선정되면서 독보적 위치를 구축해가고 있다.

충청대학은 전국 전문대학 중에서 국고를 가장 많이 받는 대학이다. 지난해 19개 사업 88억여원을 비롯해 최근 5년간 350억이 넘는 국고를 지원받았다. 국고지원금은 학생장학금과 교육환경시설 개선 등에 활용되고 있다.

#파워엘리트 장학 신설


충청대학은 우수학생 유치를 위해 학생부, 수능, 외국어 성적이 우수하거나 각종 대회 수상 경력자에게 전 학년 장학금 혜택을 부여하는 '파워엘리트(Power Elite) 장학'을 신설했다. 파워엘리트 장학은 공무원양성, 전공리더양성, 글로벌리더양성, 챔피언 등 4 종류로 성적에 따라 A, B 등급으로 나눠 전 학년 장학 혜택을 부여한다.

정 종택 총장은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 사회가 필요로 하는 맞춤식 교육이야말로 충청대학이 취업명문이 되고 고객만족도 최고대학이 될 수 있었던 토대였다."며 "학생들이 졸업 후 꿈꾸는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교육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병학기자

4년제 학사학위 과정 개설

-사회복지상담학과, 토목공학과 등 6개학과

충청대학에는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이 개설돼 있다. 개설된 학과는 사회복지상담학과, 부동산지적학과, 토목공학과, 일본어통역학과, 건축공학과, 피부미용학과 등 6개과며 모집인원은 130명이다. 전공심화과정은 교과부가 전문대학 졸업자들의 계속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08년 도입한 제도로 도내 전문대학 중 충청대학이 처음 인가받았다.

입학자격은 전공심화과정과 동일한 계열의 전문대학을 졸업하고 유관 분야의 산업체 근무경력이 1년 이상인 사람으로 전문대학 졸업학점을 포함해 140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직장인 무시험 신입생 모집

-직장인 특별장학금 65만원 지급

산업체위탁교육제도는 산업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장인이나 자영업자에게 평생교육의 기회를 부여하기 위한 것으로 무시험 서류전형으로 정규학생과 동등한 전문학사학위를 수여하고 있다. 충청대학은 이 제도를 통해 약 5천여명의 전문학사를 배출했다.

충청대학에는 현재 산업체위탁생 제도를 통해 20여 학과(전공)에 650여명이 재학하고 있다. 지원학과는 치위생과 둥 의료계열 학과와 유아교육을 제외한 학과가 가능하며 고등학교를 졸업(예정) 하였거나 동등한 자격이 있는 사람으로서 산업체에 재직중(자영업자 포함)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충청대학은 주경야독하는 산업체 위탁생들을 위해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신입생 전원에게는 '직장인 특별장학금'으로 65만원을 지급하고 있다.

취업을 생각한다면 충청대학입니다.

▷정규신입생 모집 문의 : 043)230-2501~3

▷직장인무시험 · 4년제 전공심화과정 모집 문의 : 043)230-2125~7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ok.ac.kr)를 참조하세요.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