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병한 소장의 Newbeing칼럼 - 감택(坎宅)의 방위별 문호의 길흉(Ⅲ)

주택 풍수 이야기 ( 66 )

2008.06.23 21:03:57

노병한

한국미래예측연구소장

집터 중에서 정북방으로 치우치듯 편기해서 주택이 지어진 경우가 감택(坎宅)이다. 감택(坎宅)의 경우 8방위별 문호(출입구)의 위치에 대한 길흉은 다음과 같다.

여섯째는 감택(坎宅)의 간문(艮門)일 경우의 길흉판단이다. 동북간방의 간문(艮門)은 병(丙)의 방위에 있어도 간문(艮門)과 같다. 간(艮)은 감택(坎宅)의 5귀(鬼)이니 염정화성(廉貞火星)의 문호다. 이 문호는 최대흉상으로 장질부사·화난·도난·관재·목매죽음·중남사망·장남불효와 방탕무뢰·자재파패·하정지굴투낙신난(河井池堀投落身難)·위암·심장마비·과부 등을 내게 된다.

그 이치는 간문(艮門)의 토(土)가 감택(坎宅)의 수(水)를 극하고 감택(坎宅)의 수(水)가 성(星)의 火를 극하기 때문에 이러한 흉사가 일어나는 것이다. 즉 이는 수산건괘(水山蹇卦)다. 감수(坎水)가 간(艮=土/山)의 위(上)에 있는 상(象)이다. 수(水)가 산상(山上)에 있으면 반드시 흘러내리(流)게 된다. 즉 물(水)의 흐름과 내림(下)은 돌(石)에 지탱(支)하고 목(木)에 깨져(破)서 7절8단(七絶八斷)
한다는 뜻이니 어려움(難)이다.

그래서 절룩절룩 절고 멈추어 섬이니 건(蹇)이라 명한 것이다. 선천진위(先天震位)는 후천간위(後天艮位)인데 이 후천간위(後天艮位)의 토(土)를 감택(坎宅)의 수(水)에서 극하기 때문에 장남불효와 방탕무뢰·자재파패·하정지굴투낙신난(河井池堀投落身難·위암·심장마비 등의 난병을 불러오게 되는 것이다.

한편 과부의 배출은 호괘(互卦)인 화택규괘에서 일어나는 것인데 여기에서 규는 사팔눈 노려봄 등짐과 같은 배신과 위령(違令)의 상(象)이다.

결과적으로 성(星)은 염정의 화(火)이니 화(火)의 삼합인 인오술(寅午戌)의 연월일시에 이 같은 재해가 있다고 판단하면 될 것이다.

일곱째는 감택(坎宅)의 이문(離門)일 경우의 길흉판단이다. 정남방의 이문(離門)은 임인술(壬寅戌)의 방위에 있어도 이문(離門)과 같다. 정남방의 이(離)는 감택(坎宅)의 연년(延年)이므로 무곡금성(武曲金星)의 문호다.

그래서 재보왕성·육축증식·귀자생득을 한다. 그러나 중녀사망·노복연박·맹인배출하며 선시부(先始富)하나 후빈궁(後貧窮)하게 된다.

그 이치는 이문(離門)은 화(火)이고 감택(坎宅)은 수(水)다. 즉 성(星)의 무곡金에서 감택(坎宅)의 수(水)를 생하기 때문에 재보왕성·육축증식·귀자생득을 하게 됨이다. 그러나 중녀가 사망한다 함은 이문(離門=中女)의 화(火)가 감택(坎宅)의 수(水)에 의해 극되기 때문에 그러함이다.

한편 감(坎)은 노복이고 이(離)는 눈(目)이므로 수화상쟁(水火相爭)함이니 노복과는 인연이 박하고 맹인을 내게 되는 이치다. 그리고 선시부(先始富)하나 후빈궁(後貧窮)하게 됨은 성(星)의 금(金)을 이문(離門)의 화(火)에서 극하기 때문이다.

즉 수화기제괘(水火旣濟卦)의 호괘(互卦)는 화수미제괘(火水未濟卦)이니 그러함이다. 결과적으로 성(星)은 무곡의 금(金)이기에 금(金)의 삼합인 사유축(巳酉丑)의 연월일시에 그같은 길흉이 있게 되는 것이다.

여덟째는 감택(坎宅)의 건문(乾門)일 경우의 길흉판단이다. 서북간방의 건문(乾門)은 갑(甲)의 방위에 있어도 건문(乾門)과 같다. 건(乾)은 감택(坎宅)의 6살(殺)이고 문곡수성(文曲水星)의 문호이기 때문에, 우선 노옹(老翁)부정음란·소녀사망·쟁론·수난·하정낙난(河井落難)·후사(後嗣=世嗣)가 대개는 끊기거나 혹은 파재(破財)한다.

그 이치는 건문(乾門)의 금(金)이 감택(坎宅)의 수(水)와 문곡수성(文曲水星)의 수(水)를 생하기 때문이다.

건(乾)은 아버지(父)·노인(老翁)이므로 대개는 노옹이 부정하고 음란하게 된다. 수천수괘(水天需卦)의 호괘(互卦)는 화택규괘다. 정서방의 태(兌=金)는 소녀인데 정남방 이(離)의 화(火)로부터 극되어 소녀가 사망하게 되고 쟁론과 수난을 불러오게 됨이다.

즉 규는 배신과 위령(違令)의 상(象)이기 때문에 그러함이다. 그리고 하천이나 우물(井)에 떨어진(落難)다 함은 감(坎)이 구덩이(穴:움)이기 때문이다.

한편 자손과 후사(後嗣)를 절패(絶敗)함은 모두가 규에서 오는 것이고 동시에 6살(殺)의 빌미가 맹렬해서 여러 가지의 육해(育害)를 불러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성(星)은 문곡의 수(水)이기에 수(水)의 삼합인 신자진(申子辰)의 연월일시에 이 같은 일들이 일어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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