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시장에 온라인 열풍이 분다

오프라인 보다 평균 15% 정도 가격 저렴

2009.03.19 18:54:01

장기화된 경기침체 속에 한 푼이라도 아끼려는 사람들의 노력은 자동차보험에서도 예외일 수는 없다.

특히 최근에는 보다 저렴한 온라인 자동차보험 시장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보다 싸고 질 좋은 온라인 자동차보험을 고르는 법을 알아보자.

◇꼼꼼히 따져보고 고르자… 손품은 필수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전체 자동차보험시장에서 지난 2001년 0.7%에 그쳤던 온라인 자동차보험 점유율이 올해 1월에는 20%에 육박할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다.

특히 손해보험업계 1위인 삼성화재도 이달부터 인터넷으로 자동차보험 '마이 애니카'를 판매하고 있으니 그 인기를 실감할 만하다.

이처럼 온라인 자동차보험이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오프라인 보험보다 평균 15% 정도 가격이 싸기 때문이다.

대신 보험설계사가 손을 거치지 않으므로 개인이 직접 각각의 상품을 비교해보고 가입신청서를 작성하는 등 제법 손품을 팔아야 한다.

◇보험사별 주요 특약 및 서비스

△삼성 마이애니카=전국의 600여개 우수정비업체서 사고 차량을 수리할 경우 경정비서비스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애니카 패밀리 서비스 특약'을 오프라인과 동일하게 받을 수 있다. 서비스 종류는 에어컨 항균필터 교환, 엔진룸 세척, 와이퍼블레이드 교환 및 각종 오일점검과 보충, 엔진오일 교환 등 4가지 중 1가지 선택이다.

△현대 하이카다이렉트=최근 출시된 '출퇴근안심특약'은 오전 6~9시, 오후 6~9시 등 하루 6시간 중 사고 발생시 사망 2배 보상 등 서비스를 강화했다. 또한 사고시 경상의 경우 500만원, 중상의 1천만원 한도 내에서 보상직원의 판단하에 신속하게 보험금이 지급된다.

△한화 카네이션='카네이션 메리트담보'는 계약만기까지 사고가 없을 경우 연간 납입한 보험료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안전운전 장려금'으로 지급한다. 또 자기차량손해의 본인 부담금을 최대 300만원까지 확대 신설해 자기차량 보험료를 45~63%까지 줄였다.

△롯데 하우머치=30~40대 운전자를 대상으로 만 30세, 35세, 43세, 48세 등 다양한 연령한정특약을 판매해 추가 할인을 해주고 있다. 특히 '하우머치-롯데카드'로 결제할 경우 최고 3만원의 할인과 최대 6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동부 다이렉트=기존 동부화재의 프로미 보상서비스와 SOS 긴급출동 서비스를 그대로 받을 수 있으며, 동부 '해피플러스+비씨카드'를 통해 결제하면 보험료의 10%를 할인해 주고 비씨 탑포인트 1만점을 추가 적립해준다.

△제일 아이퍼스트='외제차 충돌 시 확대보상특약'으로 외제차에 대물배상책임이 발생할 경우 대물가입금액을 2배로 확대 보상해준다. 또 삼성카드와의 제휴로 보험료 3만원 할인과 최대 5개월의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교보AXA=GPS시스템으로 긴급출동 시간을 10분 이내로 줄였고, 1대1 보상 상담 전담자를 배치해 상담이 편리해졌다. 이와 함께 패밀리 레스토랑 20% 할인이나 주유금액에 대한 OK캐쉬백 포인트 2배 적립 등 다양한 '다이렉트+카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것만은 알아두자

△운전자의 범위와 연령을 좁혀라=운전자가 본인뿐이라면 1인 한정특약에 가입하고 부부일 경우 부부 한정 특약 등을 선택하면 최고 15% 이상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또 21세, 24세, 30세 등의 연령 한정 특약을 설정하면 동일 조건시 보험료가 떨어진다.

△운전 경력을 챙겨라=정부, 지자체, 운수회사 등에서 운전직으로 근무한 경우나 외국에서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경력이 있는 경우 이를 보험사에 알리면 운전경력에 따라 최초 가입 대비 10% 정도 절약할 수 있다.

△자기부담금제도를 활용하라=자기부담을 올리수록 보험금이 절약된다. 자기부담금을 높게 책정하면 사고시 적은 금액일 경우 자비로 처리하고 큰 사고일 경우 보상을 크게 받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자동차가 여러 대라면 하나의 보험증권으로=자동차를 여러 대 가지고 있는 사람이 서로 다른 보험에 가입했을 경우 그 가운데 한 대라도 사고가 나면 다른 모든 차량에 대한 보험료도 할증된다.

△에어백, ABS 및 도난방지 장치가 있다면 알려라=이 경우 자기신체 사고에 대한 보험료를 할인해준다. 또 에어백이 운전석에 1개일 경우는 10%, 조수석까지 2개일 경우는 20%의 보험료가 할인된다.

/ 전창해기자 wide-sea@hanmail.net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