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성문화제·음성청결고추축제 성료

2009.09.20 14:22:50

음성군 소이면 갑산리 지역에서 독특하게 행해졌던 갑산 거북놀이가 설성문화제 민속체육의 날인 지난 17일 음성종합운동장에서 재현됐다.

전통을 바탕으로 신바람 나는 미래를 가꿔가고 있는 9만 음성군민의 화합 축제인 설성문화제가 16-19일까지 음성청결고추축제와 함께 개최돼 신바람 나는 음성군민의 의지를 하나로 모으는 등 군민 대화합을 이루는 큰 성과를 거두며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특히 이번 축제는 고추축제·문화예술·민속·체육·체험행사 등 행사내용을 세분화하고 전통과 현대를 접목시켜 남녀노소 누구나 취향에 따라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져 관광객들과 주민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다.

행사 첫날인 16일 터울림의 날에는 개그맨 양원경씨의 사회로 1회 음성 청결고추 아줌마 및 14회 미스터 음성 고추 선발대회가 오후 7시 음성종합운동장 특설무대에서 각 읍면에서 출전한 18명이 음성청결고추에 대한 홍보와 개인기 등 장기자랑을 펼쳐 흥겨운 가을밤의 정취를 선사했다.

17일 민속·체육의 날엔 각 읍·면을 상징하는 조형물을 앞세운 가장행렬을 시작으로 입장식, 성화점화에 이어 감곡면 사곡리 가재줄다리기와 음성군 전통 거북놀이 재연 행사가 진행됐으며 모래가마니 들기, 그네뛰기, 널뛰기, 장사씨름, 바둑대회 등 다양한 민속행사를 비롯해 족구, 배구, 단축 마라톤, 400m 계주, 게이트볼 대회 등 체육행사가 읍·면 대항으로 열려 화합의 장이 됐다.

또 출향인 고향의 밤, 가족과 함께하는 '판소리와 풍물여행', 전통국악의 진수 '예사랑' 특별공연, 37사 군악대 연주, 불꽃놀이와 함께 '군민위안의 밤에는'전영록 특별콘서트'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됐다.

18일 축제의 날에는 레퀴엠 연주회, 퓨전국악 놀이마당, 스포츠댄스 경연대회, 음성문화원 향토문화예술단의 대북 및 삼도 사물놀이 공연 등 볼거리가 풍성한 행사와 개그맨 김명덕씨의 사회로 진행된 음성군 직장인 노래자랑이 열려 각 읍면 대표들이 노래솜씨를 뽐냈다.

축제의 마지막 날인 19일 군민 위안의 날에는 오후 1시부터 음성종합운동장에서 국민 MC 송해씨의 사회로 KBS 전국노래자랑이 개최됐다.

또한 축제기간 중 고추축제 행사장에서는 '청결고추 소비자와 생산자 어울마당' 행사로 고추무게 정확히 달기, 태양초 구별하기, 고추먹기, 등 생산자와 소비자의 즉석 만남을 통해 음성청결고추를 홍보, 판매하는 자리가 마련돼 고추생산농가에 큰 도움이 되기도 했다.

이밖에도 한지공예, 천연비누 제작, 이혈요법 체험 등 각종 체험행사와 음성의 전설 유래 전시, 감우재 영상회 사진전, 음성고추 브랜드 전시회, 고추음식 전시 및 시식회, 고추왕 선발대회 등 문화전시 및 특별행사가 마련돼 행사장을 찾은 이들에게 풍부한 볼거리와 체험기회를 제공했다.

한편, 행사를 주관한 음성문화원과 음성군 및 관내 기관단체 직원들의 알찬 행사준비와 완벽한 진행을 위해 밤낮으로 헌신한 노력은 물론 주민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행사참여는 이번 축제의 성공의 밑받침이 됐다.

음성 / 노광호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