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5기 광역·기초단체장 릴레이 인터뷰 - 이종윤 청원군수

"열린 행정의 구현과 지역 균형발전 이룩"

2010.07.08 20:31:01

편집자 주

민선5기 제36대 청원군수로 이종윤 군수가 취임했다. '잘사는 청원 따뜻한 지역사회'를 군정방침으로 정하고 군수실을 개방하며 열린 행정 구현에 나선 이 군수로부터 청원군의 청사진에 대해 들어봤다.

-청원, 청주 통합은 어떤 식으로 구상할 것이며 구체적인 시기는 언제인가.

"청원·청주 통합 추진의 원칙은 관 개입을 최소화하고 양 자치단체 주민 스스로가 통합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 될 수 있도록, 관은 지원자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다.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주민주도형 통합을 원칙으로 흡수통합이 아닌 대등한 입장에서 순수주민의사에 따른 축제속의 통합을 실현하겠다."

"관이 통합시기를 정하고 추진하면 주민 반발 및 갈등 심화가 우려되기 때문에 통합시기를 논하기에 앞서 통합에 대한 주민공감대 형성과 진정성 확보가 최우선 해결과제다. 군민들이 동의하는 통합 시 모델에 대한 연구용역을 발주하고 청원·청주 양 지역 간 교류 등을 통해 순차적으로 통합기반을 조성 및 추진하겠다."

-세종시 문제에 대한 군의 입장은.

"청원군 일부지역의 세종시 편입여부는 주민투표로 결정할 사항으로 법적지위가 충청남도 하위 자치단체로 될 경우 세종시 주변지역에서 제외해야 하며, 세종시 법적지위가 '특별자치시'일 경우에도 편입지역의 주민투표를 통해 편입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KTX가 11월 오송역에 정차하는 등 오송단지 일원이 큰 변화가 예상되는데 대책은.

"부서별 인력을 재배치 운영할 계획으로 오창읍 산단관리과와 같은 부서를 신설해 다양한 주민의 행정 욕구를 충족할 것이다. 군의 인구가 직전년도 통계를 기준으로 15만 이상일 경우 2개과 신설이 가능하기 때문에 중앙정부에 적극건의 할 생각이다."

"질병관리본부와 식약청 등 6대 국책기관이 이전하는 만큼 법을 떠나서 정부정책차원에서 지원해줄 것을 적극 건의하겠다."

-효도청원 실현의 의미와 향후 구체적인 운영 계획은.

"'효도은행'제도 운영과 어르신 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복지종합상담창구' 운영, 홀로 사시는 어르신 섬기기, 독거노인 안전 확인 서비스 확대, 방문 세탁서비스 신규 운영 등 여러 가지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어르신들의 일자리 확대를 위한 노인일자리 전담기관인 시니어클럽도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 낙후된 남부지역의 구체적인 균형 발전 계획은.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권역별 특화개발로 남부권에 대규모공연장과 스포츠·레저시설을 갖춘 복합문화 스포츠타운을 건립하고 신축하는 보건소와 농업기술센터를 중심으로 행정타운을 조성해 남부지역의 발전 거점으로 육성할 것이다."

"또한 각 읍·면별 특성에 따라 다목적체육관 조성과 특화작목개발 육성 및 주요도로 확·포장, 관광인프라 확충 등을 통해 지역별 격차도 해소하겠다."

-초중학교 무상급식의 예산확보 방안은.

"올해 2학기 초·중학교 무상급식에 소요되는 예산은 7억 원 정도로 추경예산에서 확보·시행할 예정이다. 기존에 교육청의 교육특별회계로 초·중학교의 급식비 일부가 지원되고 있는 점을 감안 할 때 예산 확보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내년 관내 초·중학교의 무상급식이 전면 시행될 경우 약 57억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관별 부담률을 고려할 때 급식에 필요한 친환경 농산물 구입비용 11억원을 포함한 군의 소요예산은 31억원 정도로 예상된다."

/ 인진연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