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SNS서포터즈 - 수안보 인공암벽장

2022.03.09 15:31:49

친환경 도시 충청북도 충주시에서 필자가 이번에 소개할 장소는 수안보 인공 암벽장이다.

날씨가 춥다고 장시간 실내에 있으면 건강에 좋지 않다. 이럴 때 조금은 느슨해진 근육들을 다시 만들고, 체중 감량을 위해 아주 좋은 스포츠를 소개한다.

바로 스포츠클라이밍으로 불리는 암벽등반이다. 매체를 통해 접한 적은 있어도 실제로 체험 해본 이들이 많지는 않을 것이다. 충주시 수안보에는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수안보 인공 암벽장이 있다. 충주위담통합병원 바로 옆에 자리하고 있다.
전문 시설 못지 않은 외관을 갖춘 이곳이 수안보 인공 암벽장이다. 스포츠클라이밍 (암벽등반)이란 프랑스의 산악가이드 가스통 레뷰파가 1940년 교육용으로 각목과 널판지를 사용한 데서 유래 됐다고 한다.

세계적으로 보면 역사가 꽤나 길지만 국내에는 1988년에 처음 도입됐다고 한다. 암벽등반은 경사가 급한 산이나 절벽을 오르는 것이지만, 날씨와 관계없이 즐기고 연습하기 위해 인공암벽에 홀더를 부착한 것이 스포츠클라이밍의 시작이라고 한다.

인공 암벽에서 하기 때문에 암벽의 높이가 낮고, 지상에는 안전한 매트리스가 깔려있어 부상의 위험이 적은 스포츠다. 또한 클라이밍은 코어근육을 향상시키고 유연성을 키우는데 탁월하며, 본인의 신체를 근육으로 잡아주는 전신운동이기에 다이어트에도 아주 효과적이라고 한다.

계절에 상관없이 언제든 운동 할 수 있고 효과도 뛰어나 남녀노소 많은 사람이 찾고 있다고 한다. 특히 클라이밍은 전신운동이라 나이 들면서 근력이 떨어지는 중장년층의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니 연령에 관계 없이 관심을 가져봐도 좋겠다.

클라이밍은 운동 초보자와 노약자 다이어트에 안성맞춤이다.

신체 특성과 체력에 맞춰 난이도를 조절해 도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클라이밍은 시간당 열량 소모량도 높지만 전신 근육을 사용하므로 균형 잡힌 체형을 만들고 어깨 근육 단련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수안보 인공 암벽장 이용안내와 주의사항이 적혀있다. 인공암벽을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은 반드시 관리자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무엇보다 자신의 안전을 위해 장비 사용법 및 안전 수칙을 숙지하고 이용해야 할 것이다.

익숙하지 않은 근육을 사용하는 만큼 등반 전 충분한 준비운동으로 근육 및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바닥에서 높이 30m 이상은 반드시 장비를 착용하고 등반해야 하며 로프 등반코스는 장비를 갖추고 파트너와 함께 등반해야 한다.

등반자는 등반 위치 아래 다른 등반자가 있거나 관람자가 있을 시 등반을 중단하거나 조치 후 등반 해야 한다. 등반자는 올라간 위치에서 바닥으로 뛰어 내려서는 안된다. 로프하강 또는 홀드를 밟고 내려와서 착지 해야 한다.
음주 후 등반은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으므로 당연히 절대 금지다.

여러명이 사용하는 공유 재산이니 관리자와 사전 협의 없이 임의로 홀드를 탈거, 위치 변경, 추가해서는 안 된다. 안전 수칙 미이행이나 본인 부주의에 의한 사고는 전적으로 본인에게 책임이 있다.

수안보 인공 암벽장 이용 요금은 1일 기준 1인당 평일 1,000원 토, 공휴일 2,000원으로 아주 저렴하다. 이용 시간은 3월부터 10월까지는 오전 08시부터 23시까지다.

기타 이용에 대한 문의는 충주시청 체육진흥과로 문의하면 된다. 충주시 수안보에 위치한 수안보 인공 암벽장에서 안전하고 즐거운 스포츠클라이밍을 즐겨 보시기 바란다. ​

/ 충주시SNS서포터즈 정민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