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동호회 탐방 - 보은문화원 '보은문화사랑회'

문화재 있는 곳이라면…

  • 웹출고시간2009.05.12 18:30:54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지난 2005년부터 보은역사아카데미 수업을 들으며 결성된 보은문화사랑회 회원들은 문화재에 대한 전문적 식견을 갖춘 문화지킴이로 성장하고 있다.

매주 월요일 오후 7시면 보은문화원 시청각실은 보은역사아카데미 수업을 듣기 위해 오는 수강생들의 열기로 뜨겁다.

노트와 필기도구는 기본이고 참고 도서까지 가지고 오는 열의를 보고 있으면 우리 문화에 대해서 배우고자는 열정이 얼마나큰지 알 수 있다.

보은역사아카데미는 올해 5년째에 접어든다. 첫해에는 대다수 보은지역 군민들이 참여를 했으나 해를 거듭할수록 보은 근처의 옥천과 청주에서도 교육을 받으러 오는 등 보은역사아카데미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보은문화원에서는 2005년부터 문화재의 보고인 보은지역의 역사를 바로 알고, 지역에 대한 애향심을 고취시키고 문화재에 대한 전문적 식견을 갖춘 문화지킴이를 육성하기위해 보은역사아카데미를 개강했다.

강의내용은 우리문화의 기저, 불교건축과 미술, 성곽유적, 동학유적, 유교문화유적, 한옥의 이해 등으로 구성했으며, 한 달에 한번 문화답사를 통해 이론으로 배운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을 갖고 있다.

보은역사아카데미를 운영한 첫해, 답사를 갈 때마다 서로 도시락을 싸와 나눠먹고 서로의 차를 나눠 타며 정을 나눴던 수강생들은 자발적으로 보은문화사랑회를 만들었다.

보은문화사랑회 회원들은 매달 첫째 주 일요일이면 비가 오나 눈이오나 일기에 상관없이 답사를 가는 열의를 보인다.

답사 갈 고장의 행사를 미리 조사해서 그 행사도 참여하고 더불어 그 고장의 문화 공부도 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도 갖는다.

첫해엔 삼년산성, 선병국가옥등 보은지역 문화재를 답사하고 다음해부터는 종묘, 하회마을, 병산서원, 쌍계사, 부석사, 소수서원, 소쇄원, 화엄사, 칠불사, 보리암등 다양한 지역의 문화를 접하면서 문화재를 대하는 안목을 키우고 있다.

보은문화사랑회 회원들은 "해를 거듭할수록 다양한 지역의 문화를 공부하기위해선 더 많은 노력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며 "아는 만큼 볼 수 있는 것이 우리문화이고, 배움의 길은 평생동안 이뤄지는 것이어서 배울수록 부족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보은문화사랑회 회원들은 "우리 문화에 대해서 알고 배우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회원들간의 대화를 통해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지금 나는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가 등 인생을 배울 수 있어서 더욱 좋으며 열정적인 문화 사랑으로 보은지역 문화의 위대함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된 것이 무엇보다도 소중하다"고 밝혔다.

보은 / 정서영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조길형 충주시장 "부담 없는 시민골프장 추진"

[충북일보] 조길형 충주시장이 공익적 차원에서 시민골프장 조성 계획을 세우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비싸진 골프장 요금과 관련해 시민들이 골프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게 하겠다는 취지인데, 갑론을박이 뜨겁다. 자치단체장으로서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는 시민골프장 건설 계획을 어떤 계기에서 하게됐는지, 앞으로의 추진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여부에 대해 들어보았다. ◇시민골프장을 구상하게 된 계기는. "충주의 창동 시유지와 수안보 옛 스키장 자리에 민간에서 골프장 사업을 해보겠다고 제안이 여럿 들어왔다. '시유지는 소유권 이전', '스키장은 행정적 문제 해소'를 조건으로 걸었는데, 여러 방향으로 고심한 결과 민간에게 넘기기보다 시에서 직접 골프장을 만들어서 시민에게 혜택을 줘야겠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충주에 골프장 많음에도 정작 시민들은 이용할 수가 없는 상황이 안타까웠다." ◇시민골프장 추진 계획은. "아직 많이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오랜 기간의 노력을 들여 전체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볼 수 있는 시민의 공감을 확보했다. 골프장의 필요성과 대상지에 대해 시민들이 고개를 끄덕여 주셨다. 이제는 사업의 실현가능성 여부를 연구하는 용역을